티스토리 뷰

 

[명령어 순서] 

1. 우선 GitHub의 저장소에 새로운 커밋이 있는 지 status 명령어로 확인해줍니다.

git status #원격 리포와 로컬의 변경사항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합니다.

2. fetch 명령어는 변경된 데이터를 확인만합니다. pull의 경우는 해당 최신 데이터를 가져와 로컬과 동기화시키죠. 

  • 아래의 변경사항을 로컬로 가져온다는 의미는 Git에게 원격 저장소의 최신 메타데이터를 확인하라고 지시했기 때문입니다. (Git: 어! 변경사항이 있긴하네!!! 내PC: 엇 뭐지 나도 알려줭)
git fetch #pull하기 전에 원격저장소의 변경사항을 로컬로 가져옵니다.

3. diff 명령어를 통해서 로컬PC에서도 변경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(물론 변경내용을 터미널로 보기때문에 시각적으로 좀 불편하긴 합니다.) (Git: 여기여기가 달라!)

git diff origin/main #원격의 main 브랜치와 변경점을 확인합니다.

git diff ...origin #현재 체크아웃돼있는 브랜치와 origin(원격)에 매칭되는 원격브랜치를 비교합니다.
  • 첫번째처럼 변경점을 확인할 원격의 브랜치를 직접 명시해줄 수도 있고 두번째처럼 직접 명시하지 않고도 현재 체크아웃된 브랜치와 원격의 브랜치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. 

아마 VSCode(IDE)내에서 원격 리포와 연결돼있다면 시각적으로 변경 지점을 알려줄 수 있는 기능이 있을텐데 알아봐야 겠군요.

 

댓글